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니또 학급 활동, 친해지길 바래, 학급 활동 아이디어, 마니또? 비밀 친구?

728x90
반응형

학급에서 마니또를 하고 싶다는 건의가 있었습니다.

몇년전에도 진행해봤었는데

용두사미식으로 흐지부지 된 기억이 납니다.

전과 같은 결과를 얻고 싶지 않아서

인터넷과 교사톡방을 참고하여

정보를 얻고 기획했습니다.

제안해준 학생에게도

기획과 아이디어를 달라고 했습니다.

함께 하는 맛이 있어야죠.

자신의 생각을 보내준 학생들, 고마웠습니다.

 

마니또가 되었다고 해서

갑자기 안하던 인사를 하고,

어색하게 도움을 주고,

하이파이브를 하고,

예측되는 손편지를 쓰는 것보다는

'비밀'이 유지된 상태로

자신이 담당한 친구를 한주간 지켜보면서

장점과 특징을 발견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잡았습니다.

언제나 프로그램에는 포스터가 빠질 수 없죠.

임원에게 의견을 묻고

딱 일주일만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2021.4.4 현재 진행중입니다)

우리반 제 수업시간을 이용하여

안내서를 나누어주고,

마니또 프로그램의 취지를 안내합니다.

마니또를 뽑습니다.

뽑는 방법은

'당신의 마니또는 000입니다'

이런 형식으로 쪽지를 미리 만들어 두시면 됩니다.

남여 구분없이 랜덤하게 뽑았습니다.

뽑은 것을 확인 후 거창하게 서약서도 받았습니다.

저는 누가 누구의 마니또인지 알 필요가 있으니

서약서에 뽑은 사람을 적게 했습니다.

지금껏 진행한 미션과 안내를 정리해봅니다.

시작.

오픈채팅방에 들어온다.

'000 마니또'

손글씨를 쓰지 않기 위해

오픈채팅방을 만들었습니다.

본격적인 시작은 모두가 들어와야 가능합니다.

오픈 채팅방은 우리반 학생들만

들어올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프로필은 자신이 뽑은 사람 이름으로 합니다.

'000마니또'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 규칙이겠죠.

오픈 채팅방이므로

서로 존중해야함을 강조했습니다.

첫 미션.

인사+ 너는~~한 것 같아.

모두 들어오고 나면

자신이 담당한 친구에게 인사하고,

'너는 ~한 사람 같다'는 메시지를 올리게 합니다.

우리반 사물함에는

각자의 성격 테스트결과가 붙어있어요.

그것을 읽고 적절한 것을 적으라고 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모두 미션을 해주어야 합니다.

소외되는 학생이 없도록.

채팅창에서만 보게 하는 것은 아쉽죠.

각자의 메시지를 책상에 붙이기 위해

작은 쪽지로 편집했습니다.

제가 참....일을 만듭니다...

학생들이 등교하기전 책상에 붙여줍니다.

붙인 사진은 뒤에 올리겠습니다.

학생들이 붙여주는 줄 몰랐다고

더 잘 적어줄걸 그랬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렇게 말하니 계속 붙여 줄 수 밖에 없네요...

(샘은 힘듭니다.)

매일 새로운 미션을 던집니다.

두번째미션.

오늘 발견한 마니또의 특징, 장점.

자신의 힌트주기: 내 이름에는 ㅁ이 있어.

오늘 발견한 마니또의 특징, 장점을 적어주기.

자신의 이름에 있는 자음 하나를 알려줍니다.

들키면 안되니 흔한 것으로 알려주게 합니다.

아까도 적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모두 해주어야 한다는 것.

너희가 빨리 해주어야 내가 작업을 할 수 있다고

고생하는 티를 좀 냈습니다.

5-6시 쯤 안해준 학생에게 독려 톡을 보내줍니다.

결과는 쪽지로 만들어서 책상에 붙였습니다.

작업이 꽤 손이 많이 갑니다.

학교에 일찍 등교하는 학생들과 함께 했어요.

(누가 도와줬는지 메모해두었습니다.

기특함은 생기부에 반영됩니다.)

세번째미션.

마니또의 캐릭터를 찾아주기

색다른 미션을 하고 싶었습니다.

한 주 내내 마니또를 생각했습니다.

저는 이번 미션이 참 재밌고 좋았습니다.

마니또의 캐릭터를 찾아주기.

구글이미지를 검색해보고

비슷하거나 연상되는 캐릭터를

캡쳐해서 올려줍니다.

저는 애니메이션 up의 꼬마를 닮았다고

예전 제자들이 말해줘서 이것을 올렸습니다.

(저는 마니또가 없습니다...

저도...같이 할 걸 그랬나란 생각이 듭니다.)

학생들의 센스있는 참여에 기분이 좋았습니다.

잘 편집해서 책상에 붙여주고,

하나 더 인쇄해서 사물함에도 붙여줬습니다.

이렇게 해서 지금 모든 학생의 책상에

마니또가 해준 3개의 미션이 붙어있습니다.

네번째미션.

기분 좋아보였던 때, 선물정보

이제 금요일이 되었습니다.

오늘의 미션은

마니또를 해보면서 기분이 좋아보였던 때,

행복해보였던 때를 적어줍니다.

목요일에는 마니또 결과 발표를 합니다.

모두 선물을 준비하라고 했어요.

자신이 담당한 학생이 아니라

미션을 수행해준 자신의 마니또에게 줍니다.

그래서 오늘의 미션에

마니또는 선호하는 것을 적어달라고 했습니다.

나는 00를 좋아해, 나는 00를 싫어해.

그럼 주말을 이용해서 알아서 사겠죠?

이렇게 해서 마니또 프로그램의

절반을 해냈습니다.

이번주에 잘 마무리 짓고

2부를 올려보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길 기대합니다.

학급프로그램. 마니또.

[출처] [학급활동] 마니또 프로그램 1부: 시작부터 3일까지|작성자 장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