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구글 화이트보드, 구글 화면 공유, 원격 회의,원격 수업, 영상 회의, 칠판 공유, 구글 미트

728x90
반응형

재택근무가 늘어나면서 영상회의를 하다보면, 원격으로 진행되는 회의의 장단점을 확실히 느끼게 됩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회의를 진행할 수 있는 것이 영상회의의 최대 장점이지만, 원격으로 진행되는 회의에서 목소리 톤이나 얼굴 표정, 바디 랭귀지 등을 통한 의사표현이 오프라인 회의만큼 전달되지 못하다 보니, 전달력도 떨어지고 회의 시간도 길어지는 것이 단점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영상회의를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원격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기술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 중 하나는 말로만 의견을 전달하기 보다는 가상 화이트보드를 이용하여 그림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용자와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것입니다. 구글 미트에서도 잼보드라는 이름의 화이트보드를 제공하고 있는데 오늘은 이 기능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화이트보드 시작하기

 

오른쪽 하단의 메뉴(점 3개) 버튼을 누르면 팝업 메뉴 최상단의 화이트보드를 선택하여 시작할 수 있습니다.

화이트보드 메뉴를 선택하면 "새 화이트보드 시작" 과 기존 화이트보드를 선택할 수 있는 "드라이브에서 선택" 메뉴가 나오니 원하시는 옵션을 선택하셔서 화이트보드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화이트 보드를 공유하는 방법은 2가지 입니다.

1.  "발표시작" 이라는 화면 공유 기능을 통해서 내 화이트보드를 단방향으로 공유(함께 그리기 기능 사용 불가)

2. 상단 "공유" 버튼을 눌러서 링크 공유나 사용자 지정을 통해서 공유가 가능하며, 이 방식으로 공유 시 함께 그리기 기능 사용 가능합니다

 

 

태블릿에서 화이트보드 이용하기

 

PC에서 마우스를 이용해서 화이트보드에 그림을 그려보면 위 예시처럼 회의실에서 보드마카를 사용하는 것처럼 자유롭지 못합니다. 그림이 참 허접해집니다. 그래서 저는 화이트보드를 이용할 때는 아이패드에서 별도 구글계정으로 접속하는 방법을 사용 중입니다. 아이패드의 펜슬을 이용해서 그림을 그리거나 글씨를 쓰면 훨씬 깔끔하고 예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 아이패드에서 구글 미트 회의 방 접속(별도 구글 계정 사용)

2. 잼보드 시작

3. 화면 공유

 

 

반응형